본문 바로가기

▶고운몸 안티에이징/Skin 상식

[양재 피부클리닉]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손발의 습진

[양재 피부클리닉]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손발의 습진

 대학병원에서는 드불었던 한포진 환자를 개원가에 있으니 많이 보게 되네요.
 한포진이라는 습진성 피부질환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.

 한포진의 가장 큰 특징은 재발성이라는 거죠.
 특히 여름에 악회되고,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악화되요..
 여름엔 땀이 많이 나죠?
 그래서 땀이 많은 사람은 꼭 여름이 아니더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증상은 이렇습니다.

 초기에는 투명한 작은 물집들이 무리 지어 손바닥이나 손가락 측면에서 급격히 발생하며 이때 열감과 따가운 느낌이 선행될 수 있습니다.
 때로는 작은 물집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물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.
 가려운증이 심할 수 있으며 물집이 생기기 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
 이러한 증상이 없는 분들도 꽤 계시는데 정말 행운아죠~
 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2~3주 지나서 표피탈락과 함께 저절로 사라지나 또 발생되는 게 문제입니다.

 대부분 젊은시절 혹은 사춘기때 갑자기 발병되었다고 해요.
 드물게 그 전에도 나타나긴 합니다.
 대부분 수년간 증상을 격다가 병원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더군요. 언젠간 낫겠지 하는 희망을 가지고 말입니다.
 
 병원에 찾아와서 대부분 똑같은 질문을 하십니다.
 왜 생기는 건가요?
 저는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하나요?
 낫는 약은 없나요?
 
 생기는 원인은 모릅니다. 대부분의 피부과 질환은 그냥! 아~무 이유없이 생겨요.
 낫는 약은 없지만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.

 예방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지 않고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는 것입니다.
 어렵죠?ㅜㅜ
 또 하나의 예방법은 물집이 생기기 전 혹은 물집이 터지기 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것입니다.
 일단 물집이 터져 피부가 너덜너덜(?) 해지면 주사도 맞고 약도 먹어야 하니 귀찮으실수도...

 아! 그리고 흡연이 한포진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요~
 금연도 하나의 방법이니 인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*^^*